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호갱노노 어플을 이용한 포항 남구 부동산 투자 지역 분석 사례

지난 글에 이어서 호갱 노노 앱을 이용하여 포항 남구 지역 투자 분석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포항시 남구 중 가장 가격이 높은 효자동으로 이동하겠습니다. 효자동에는 6개의 아파트가 있습니다. 지도 위쪽에는 승리 아파트와 테라비아타in지곡 아파트가 있고 지도 남쪽에는 SK뷰 1~3차와 풍림아이원 아파트가 있습니다.

 

먼저 전세가율을 보겠습니다. 전세가율은 집 모양의 메뉴에서 전세가율 탭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세가율이란 전세 가격을 매매 가격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매매가가 3억인데 전세가율이 80%라면 투자금은 6천만 원(20%)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테라비아타in지곡은 전세가율이 70% 수준으로 주변 지역 대비 낮은 수준입니다. 전세를 맞출 경우 매매가의 30%가 투자금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매매가가 5.5억이라 투자금이 1.65억 원이 듭니다.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세가율이 주변 대비 낮은 아파트는 투자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다음은 연식(입주시기)을 살펴봅니다. 
지곡 승리 아파트는 96년도에 지어진 아파트입니다. 지어진 지 24년이 되어 재건축이 가능하려면 6년이나 남았고 세대수도 396세대밖에 되지 않아 투자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효자동의 메인 아파트는 풍림아이원과 SK뷰 1~3차 아파트입니다. 4개 아파트는 모두 효자초등학교에 등교하며(효자초등학교를 클릭하면 아래의 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학원가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형산강을 접하고 있으며 공원도 4군데나 있어 상당히 괜찮은 주거지역이라 생각됩니다. 전세가율도 85%~95% 수준으로 매우 좋습니다. 3.5억짜리 풍림아이원 34평 아파트를 5천만 원만 있으면 살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각각의 아파트를 클릭하여 가격 추세가 어떠한지, 전세가와 전세가율의 변화가 어떠한지 확인해 봅니다. 준공일, 세대수도 확인하여 20년 이내 아파트인지, 세대수가 너무 적지는 않은지도 확인해 봅니다. 

 

효자동의 경우 연식과 세대수가 준수한 편이고, 전세가율이 85% 이상으로 매우 매력적입니다. 다만 마음에 걸리는 것은 최근 1년 사이에 상승한 이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추가 상승할 것으로 판단하신다면 효자동은 포항에서 가장 좋은 투자처입니다. 하지만 이미 한번 오른 지역에 투자하는 것이 꺼려지신다면 다른 동을 분석하여 아직 안 오른 아파트를 사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효자동에 추가적인 상승 여력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포항은 향후 3년간 공급이 전무합니다. 효자동은 포항에서 가장 좋은 입지이며, 준 대장급 아파트가 포진해 있습니다. 포항이 상승하게 된다면 단연 효자동이 가장 큰 상승을 하게 될 것입니다.

 

호갱 노노 어플 사용법을 알려 드리기 위해 포항을 예로 든 것이며 효자동에 투자를 추천하는 글은 아닙니다. 지금 전국에 공급이 부족한 지역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 지역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한다면 상당히 높은 확률로 투자에 성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