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업소를 찾을 때 혹시 네이버 지도에서 'ㅇㅇ지역 부동산'이라고만 검색하고 계신가요? 단순히 매물 한건을 호가에 거래하려 하신다면 그 정도만 하셔도 괜찮을 겁니다. 하지만 좋은 중개업소를 찾아 유리한 조건으로 협상하고, 좋은 매물을 좋은 가격에 구매하고자 하신다면 이 글을 집중해 주세요.
좋은 중개업소란 무엇일까요? 나에게 유리한 조건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수완을 갖춘 소장님이 운영하는 중개업소일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당장 물건이 없더라도 직접 물건을 찾아 주거나 향후 물건이 생길 때 연락을 주는 적극성도 있어야 할 것입니다.
수완과 적극성은 직접 경험해 봐야 알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상의 정보나 전화만으로 좋은 소장님을 찾기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간접적으로 좋은 소장님을 알아채는 방법은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부동산 중개업소를 고른다면 좋은 소장님을 만날 확률을 극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 글을 끝까지 읽고 이 방법을 적용하여 좋은 부동산 소장님을 만나 좋은 거래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단계] : 네이버 지도를 이용하여 부동산 중개업소를 찾고 모든 업체에 전화하세요.
먼저 네이버 지도에 'ㅇㅇ지역 부동산'이라고 검색해 봅니다. 예를 들어 '포항시 효자동 부동산'이라고 검색하면 상세한 결과가 나옵니다. 여기서 업체 전화번호를 확인하고 연락하면 됩니다.
숨겨진 좋은 매물을 찾기 위해 우리는 모든 부동산에 전화를 걸어야 합니다. 드물지만 단독 중개를 하기 위해 좋은 매물을 전산망에 올려놓지 않을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단독 중개를 하면 공동중개에 비해 중개 수수료를 2배로 벌 수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 부동산에 올라온 매물보다 더 저렴하고 좋은 물건을 찾았다면 1단계에서 종료하시면 되겠습니다. 좋은 물건은 가격만 조금 협상해 보는 척하다가 바로 매수하시면 되겠습니다.
1단계에서 숨겨진 좋은 매물을 찾지 못해도 많이 아쉬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원래 그런 매물을 만나는 것은 매우 힘들거든요.
이제 비슷하거나 같은 물건을 보유한 부동산 중개업소가 있을 경우,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본격적인 꿀팁 나옵니다. 집중해 주세요.
[2단계] :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위치한 부동산을 찾으세요.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점포를 낼 경우 유동인구가 적은 곳 보다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비쌉니다. 비싼 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은 소장님의 수완과 적극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유동인구가 높은 '지하철 역 앞 부동산', '코너 부동산'등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너 부동산이란 3거리, 4거리의 모퉁이에 위치한 부동산을 의미합니다. 지방에는 지하철이 없는 곳이 많기 때문에 코너 부동산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코너 부동산은 지도만 보고는 찾을 수 없습니다. 지도상에서는 코너에 있는 것 같이 보여도 실제로는 코너 바로 옆 점포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도와 로드뷰를 같이 보면서 코너 부동산을 찾아내야 합니다.
[3단계] : 네이버 부동산을 이용해 매물이 많은 곳을 찾으세요.
네이버 부동산 초기 화면에서 원하는 지역을 눌러 지도로 들어갑니다. 지도 오른편에 메뉴가 있는데, 단지/학군/편의 바로 아래에 '중개사' 버튼을 누르면 부동산 중개업소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이 중개업소를 하나씩 눌러 매물 숫자를 확인해 봅니다. 등록된 중개업소 중 매물이 상대적으로 많은 곳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곳에 연락해 봐야 합니다.
매물을 올리고 관리하는 것은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는 일입니다. 그런 업무를 감당하고 있다는 것은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매물 정보를 A4용지에 프린트해 점포 앞에 걸어놓기만 한 A업체와 인터넷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B업체 중 어느 곳이 더 적극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맞춰 줄 확률이 높을까요? 당연히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는 B업체일 것입니다. 거기다 노출이 많이 되니 많은 거래를 하고 있을 수밖에 없고, 경험과 적극성이 보장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부동산에 업체 등록조차 되어 있지 않은 중개업소가 많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부동산을 보는데 업체 등록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마케팅에 대한 감이 없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지역 부동산 플랫폼(예를 들어 포항은 '디디 하우스'라는 어플)을 이용하기도 해서 네이버 부동산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업체가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지역 플랫폼만 이용하는 곳보다는 지역 플랫폼과 네이버 부동산을 동시에 운영하는 곳이 더 낫겠죠?
[4단계]: 블로그 검색을 해 보세요.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업체를 찾는 방법은 또 있습니다. 바로 블로그 검색을 해 보는 것입니다. 'ㅇㅇ지역 ㅇㅇ아파트 매물', 'ㅇㅇ지역 ㅇㅇ아파트 전세' 등의 키워드로 포탈에 검색해보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부동산 업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마케팅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업체라는 의미입니다. 블로그를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갑니다.
만약 어떤 부동산 중개업소가 코너에 위치해 있고, 네이버 부동산에 매물도 많고, 블로그까지 운영한다면 바로 전화 거세요. 셋 중 두 가지만 만족하더라도 괜찮은 소장님을 만날 가능성이 큽니다.
[마무리] : 당부의 말씀
기본적으로는 모든 부동산에 전화를 거셔야 합니다.
좋은 매물은 부동산끼리 공유를 하지 않는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하지만 숨겨진 매물이 없다면 좋은 소장님께 중개를 맡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 소장님께서는 우리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록 관리하세요.
많은 중개업소를 조사하고 전화를 돌리다 보니 어느 업체에서 어떤 정보를 얻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이용하는 간단한 표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이 정도 정보만 기록해도 정보를 충분히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 부동산 | 전화번호 | 동 | 호 | 평형 | 매매가 | 전세가 | 전세만기 | 기타 |
A아파트 | B부동산 | 000-0000 | 101동 | 101호 | 33평 | 4억 | 3억 | 21년1월 | 내부깨끗 |
A아파트 | B부동산 | 000-0000 | .... | ||||||
A아파트 | A부동산 | 001-0000 | ..... |
예의는 꼭 지켜야 합니다.
부동산 업체에 전화를 걸 때 우리가 갑, 소장님이 을이라고 생각하면 절대 안 됩니다. 소장님과 우리는 상호 협력하여 비즈니스를 성사시키는 관계입니다. 우리가 수수료를 준다고 갑이라고 생각하는 마음이 있다면 당장 버려야 합니다. 그런 마음으로는 절대로 좋은 소장님과 매물을 만날 수 없을 것입니다.
좋은 부동산 소장님을 만난다면 돈과 시간을 아끼는 만족스러운 거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껏 단순히 네이버 지도만 검색해 보셨다면 이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중개업소를 찾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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