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코로나19 긴급 재난지원금을 잘 사용하는 6 가지 방법

코로나 19 재난지원금이 지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소득에 관계없이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지원금을 사용하려 할 경우 약간의 제약이 있으므로 충분히 인지하시고 사용하셔야 할 것입니다. 지원금은 본인이 거주하는 광역지자체 안에서 사용하는 게 원칙입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의 경우 사용지역이 더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신 유효기한이 5년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선불카드의 경우 8월 31일까지 전액 사용해야 합니다. 

 

세 가지 지급 방식 모두 사용처는 동일합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쇼핑을 많이 하는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을 제한해 버리니 어디에 사용해야 할지 조금은 막막합니다.

 

레저, 유흥, 도박적 성격을 띄는 곳의 사용제한은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재난지원금을 복권이나 귀금속 구매, 술 마시는 유흥업소, 주점, 노래방, 골프장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같은 공과금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재난지원금은 평소에 사용하던 카드를 대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아 보입니다. 일명 생활비로 사용한다면 특별한 제약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감이 잘 오지 않는 분을 위해 재난지원금을 잘 사용하는 7가지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유류비

유류비는 일반적으로 생활비에 있어 고정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을 유류비로만 잘 사용해도 가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방에 계신 분들은 주유소를 찾으실 때 가맹점인지 직영점인지 잘 파악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직영점일 경우 보통 본사가 서울이기 때문에 지방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가맹점은 주소지가 해당 지역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 가능합니다.

 

 

2. 학원비

학원비도 결재 가능합니다.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도 유류비 만큼 크기 때문에 잘 사용하시면 가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학원의 경우 일반적으로 주소지가 해당 지역으로 되어 있으므로 문제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학원의 경우 직영점 여부를 잘 확인하시고 사용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강의는 결재가 불가합니다.

 

 

3. 동네병원, 한의원

동네 병원이나 한의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중소 규모의 병원, 약국, 한의원에서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규모가 큰 대학병원에서는 사용이 제한한 됩니다. 유의하시어 사용하셔야 되겠습니다.

 

 

4. 슈퍼마켓

백화점, 대형마트의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하지만 동네 슈퍼마켓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중소형 동네마트, 농협 하나로 마트, 식자재 마트, GS더프래시, 이마트 노브랜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에 한해서만 홈플러스와 기업형 슈퍼마켓에서 쓸 수 있습니다.

지방의 경우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에서 사용이 불가합니다.

 

 

5. 브랜드 가맹점

각 브랜드의 가맹점에서는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편의점과 커피, 베이커리 등의 프랜차이즈를 이용하려고 하는 경우 가맹점이라면 어디서나 사용 가능합니다. 단, 직영점일 경우 카드 매출이 본사가 있는 서울로 잡히기 때문에 지방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의 경우 모두 직영점이기 때문에 서울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6. 배달앱

배달앱의 경우 앱에서 바로 결재시에는 사용이 불가하나 주문하고 현장에서 결제한다면 괜찮습니다. 카드 실적이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같은 배달 업체로 잡히는 것이 아닌 식당으로 잡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