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제의 나 보다 더 나은 나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책을 통해 알아보는 식당 창업에 성공하는 방법

저는 평범한 회사원에서 한 법인의 대표가 되었습니다. 지극히 평범했던 제 변화의 트리거는 바로 책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의 책을 30권 정도 읽으세요. 전문가의 지식과 안목을 갖게 될 것입니다.

 

식당 창업을 하시겠다면 이 책을 꼭 보면 좋겠습니다. 바로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책입니다.

 

 

이 책을 골목식당 TV 프로그램의 내용과 비슷합니다. 백종원의 요식업 경영 노하우를 집약해서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식당을 한다고 하면 1순위로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책에는 많은 식당 운영 노하우가 담겨 있습니다.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3가지 포인트를 제대로 알면 성공에 다가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식당을 운영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SBS 골목식당 캡쳐

우리 모두가 잘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물건을 사는 일입니다. 우리는 모두 쇼핑의 고수입니다.

 

우리가 쇼핑 고수가 될 수 있었던 원리는 간단합니다. 많은 경험을 해 봤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쇼핑 경험이 우리를 고수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장사를 해 본 경험이 없습니다. 장사에 대한 경험이 없다 보니 식당을 잘 운영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백종원 대표가 가장 강조하는 것이 식당 운영에 대한 경험입니다.

 

백종원 대표는 햄버거 가게를 하고 싶다면 햄버거 가게 아르바이트 경험해 보라고 합니다. 고깃집 장사를 하고 싶다면 고깃집 아르바이트를 먼저 경험해 보라고 합니다.

 

또한 가급적 장사가 안 되는 가게에서 배우라고 합니다. 장사가 잘 되는 가게에서는 배울 수 있는 것이 적습니다. 안 되는 가게에서 일을 해야만 손님이 없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인내심도 기를 수 있습니다.

 


 

2. 무조건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SBS 골목식당 캡쳐

내가 갖고 싶은 것을 소비자도 갖고 싶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판매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처음 장사를 시작하면 소비자는 관심이 없습니다. 본인들이 좋아하는 것만 하려 합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그런 사장님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속칭 '빌런'이라 불립니다. 

 

백종원 대표는 소비자의 취향을 데이터화 해서 생각합니다. 수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소비자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장님들에게 객관적인 조언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소비자를 바라봐야 합니다. 그래야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직원들이 일하기 편한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SBS 골목식당 캡쳐

회사원으로 근무하면 이런 생각이 종종 듭니다. '왜 이렇게 직원들이 일하기 불편한 환경을 자꾸 만들지?' 식당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사장님들은 종종 직원들을 불편하게 만듭니다.

 

그 배경에는 사업에 대한 애정도 차이가 있을 겁니다. 사장님은 사업에 돈을 투입했지만 직원은 돈만 받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어쩔 수 없는 근본적인 문제라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직원들과 대화를 할 때는 직원의 입장에서 이야기해야 합니다. 눈높이를 맞추어 마음의 문을 여는 대화를 해야 합니다. 이것 만으로도 직원들이 일하기 무척 편해집니다. 종업원의 스트레스를 줄여야 오래 근무하는 식당이 됩니다. 서비스의 질도 높아집니다.

 

백종원 대표는 직원들의 움직임을 많이 생각하라고 조언합니다. 주방과 홀의 직원 동선을 생각하여 테이블을 배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편안한 서빙이 가능해집니다.

 


 

SBS 골목식당 캡쳐

책을 읽어 볼수록 백종원 대표의 대단함이 느껴집니다.

 

혹자는 돈만 많으면 나도 할 수 있겠다고 합니다. 과연 그렇게 말하는 사람이 돈이 많아지면 사업을 하려고 할까요? 오히려 그 많은 돈으로 먹고 놀고 쇼핑하는데 소비하는데 열중할 겁니다.

 

백종원 대표가 돈이 정말 많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돈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식당을 개업하여 운영한 것이 대단한 일입니다. '안주할 수 있음'에도 '인내와 노력'으로 사업을 성공시킨 것이 대단한 것입니다.

 

백종원의 경영 노하우가 집약된 책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를 꼭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